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내 ICO 허가 초읽기?’ 눈치 게임 시작

  • 김상현 편집국장 aaa@khplus.kr
  • 입력 2022.02.04 18:02
  • 수정 2022.02.04 19:1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20대 대통령 선거가 한 달 남짓 남아있는 가운데, 후보들 간의 정책 공방이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다. 게임업계는 게임산업 관련 공약뿐만 아니라, 가상자산에 대한 각 후보들의 정책에도 귀를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블록체인과 NFT(대체불가토큰), P2E(Play to Earn) 등으로 새로운 매출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게임사로서는 가상자산에 대한 정책에 대한 관심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정책 방향에 따라서 사업 계획을 맞춰야 하는 만큼, 대선 이후의 본격적인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 대선 후보 모두, 가상자산에 대해서는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미 일어난 현실에 대해서 부정하고 막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다만, 가상자산에 대한 인정 범위와 NFT와 P2E 등에 대해서는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가상자산 시장은 다가오는 미래 산업의 한 축이자 이미 펼쳐진 거대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해외 시장에서 디지털 자산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지는 반면, 국내의 경우, 규제에 묶여 있다고 지적했다. 법적 테두리 안에서 가상자산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현재 막혀 있는 국내 ICO(가상화폐공개) 허용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P2E와 NFT는 이미 일어나고 있는 세계적 추세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앞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전 세계 가상자산 시장 규모가 2,000조 원을 넘어서면서 각국이 블록체인 기술 발전과 이용자 보호장치 마련에 나서고 있다”며 “우리나라 정부의 규제와 소극적 행정이 산업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용자들 역시, 직간접 손해를 입고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신기술에 대한 균형 잡힌 규제와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다만, NFT와 P2E 관련해서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봐야하고, 사행성 등의 문제 여부를 먼저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 업체들이 개발한 가상화폐의 경우 모두, 해외 거래소를 통해 먼저 ICO를 진행하고 이후, 국내 거래소로 입성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ICO에 대해서 정부에서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 후보들이 이야기처럼 이미 벌어진 상황에 대해서 방관하거나, 무조건 막는다고 해결되지 않다는 것이 기자의 판단이다. 게임사들도 이 같은 상황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를 하고 있고, ICO와 관련해서 고민을 하고 있는 눈치다. 국내 ICO가 가능하다면 여러 가지 상황을 놓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을 선택하면 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ICO와 블록체인, NFT 등 진출을 선언한 가운데, 컴투스와 넷마블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한 컴투스의 경우, C2X 가상화폐 발행에 대해서 밝혔고, 빠르면 1분기 내에 ICO까지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넷마블 역시, 퍼블리싱 모델에 적합한 기축 가상화폐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가상화폐가 발행되면 상장(ICO)을 추진할 계획이다. 넷마블이 인수한 아이템에서 발행한 가상화폐 ‘아이텀큐브’도 추가적으로 재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준비되면 두 가상화폐 모두 상장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두 회사 모두, 올해 사업 중에서 블록체인 기반의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힌 만큼, ICO는 필수 항목으로 꼽힌다. 문제는 언제냐다. 대선 주요 후보들이 국내 ICO에 대해서 긍정적인 공약을 펼치고 있는 만큼, 대선 이후가 되지 않겠느냐는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ICO가 필수 조건이지만, 큰 그림으로 봤을 땐, 상장은 시작일 뿐이다. 이미 선두로 치고 나간 게임사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 능력과 함께 기축통화로서 지속적인 가치 상승을 위한 확실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경향게임스=김상현 편집국장]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